본문 바로가기

약과 건강

비타민의 분류 및 효과 3

반응형

피곤의 늪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는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영양제입니다.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에서 많은 유명인들이 나와 영양제를 추천하며 건강에 좋다고 얘기는 하지만, 성분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해 본인에게 도움이 될지 확신할 수 없어 의심을 가지는 경우가 많이들 있으셨을 겁니다.

 

이 글을 통해 여러분은 영양제의 성분들에는 어떤 효능이 있고 나에게 도움이 되는지를 판단하여 효율적으로 영양제를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되실 거라고 확신합니다.

지금부터 비타민의 요약정리를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에는 매우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요약해 볼 비타민 리스트입니다.

  • 비타민리스트
    1. 비타민 A
    2. 비타민 B1
    3. 비타민 B2
    4. 비타민 B3

1. 비타민A(레티놀)

많은 사람들이 비타민A가 눈에 좋은 것을 알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도움이 되는 것인지 알지 못합니다.

비타민 A는 시력을 형성하고 눈물 분비를 도움으로써 안구 건조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세포의 성장 및 세포막의 항산화 효과를 통해 상피세포의 성장 및 점막세포의 성장으로 코 점막 및 기관지 점막 등이 해당되는 점막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추가적으로 우리 몸의 면역세포 중 T 세포의 기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비타민A의 형태로는 레티놀과 베타카로틴이 있습니다.

 

레티놀의 형태는 10000IU (International Unit) 이상에서 독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를 해야합니다.
(1mg = 3333IU)
베타카로틴은 비타민 A의 활성형태로 레티놀 형태와는 다르게 독성이 거의 없으므로 걱정하지 않으시고 복용하시면 됩니다.(1mg = 2666IU)

2. 비타민B1(벤포티아빈 or 푸르설티아민)

비타민 B1은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비타민 중 하나입니다.

비타민 B1은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으로 포도당을 에너지로 대사하는데 필요합니다.
특히, 뇌에서의 포도당 대사를 활성화시켜 집중력 및 업무처리 능력을 향상시키므로 공부하는 학생이나 직장인에게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근육이 피로하면 쌓이는 젖산 물질은 우리 몸에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비타민 B1은 이러한 젖산 피로물질을 줄여주는 것으로 근육통을 감소시키고 동시에 신경통, 관절통에도 효과가 있어 각종 통증을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그 외, 과잉의 포도당을 우리 몸이 사용할 수 있도록 에너지로 전환하여 당이 많은 경우 생기는 당독소의 감소에 도움을 주고, 술이 비타민 B1의 흡수를 감소시키므로 알코올 중독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B1의 활성형태는 벤포티아민과 푸르설티아민이 있습니다. 여기서 벤포티아민은 치매에 효과가 있다는 논문도 있으니 꼭 복용하셔야겠다는 생각이 드실겁니다.

3. 비타민 B2(리보플라빈)

비타민 B2는 우리 몸의 여러 가지 신진대사에 관여를 합니다. 즉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대사과정의 뒷처리에 꼭 필요한 물질입니다.
비타민 B2가 부족해지면 설염, 구내염, 구각염 등이 생겨 입안이 하얗게 변하면서 따가워집니다.
약국에서 설염 및 구내염으로 약국에 찾아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분들은 꼭 비타민 B2, B6, B12를 각각 50mg, 50mg 50mcg 이상 고용량으로 복용해주어야 합니다. 
비타민 B2의 활성형태는 리보플라빈 부티레이트 입니다.
추가적으로 종합 비타민제를 복용했을 경우 소변이 노랗게 변하는 경우들이 있을 겁니다. 그것은 그 영양제에 비타민 B2가 들어있기 때문이랍니다.

4. 비타민 B3(나이아신)


비타민 B3의 활성형태는 이노시톨 헥사나이아시네이트로, 우리 몸의 혈관을 확장시켜 말초 혈액순환을 활성화시켜줍니다.
두피에서의 혈액순환을 활성화시켜 탈모에 도움이 되고, 귀에서의 혈액순환을 활성화시켜 이명에 도움이 되며 뇌에서의 혈액순환을 활성화시켜 기억력의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탈모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바르는 제품 및 뿌리는 제품, 샴푸 등에 비타민 B3 (나이아신)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판시딜을 예로 들 수 있겠네요.
피부에서의 혈관 확장을 통해 피부의 염증을 완화하고 피지를 줄여주어 여드름에 도움이 됩니다. 동시에 피부 물광 효과도 있습니다.
비타민 B3는 불안한 감정 개선에 도움을 주어 수면에도 좋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를 통해 수면부족에 의한 우울증에도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