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과 건강

저용량 아스피린(Low-Dose Aspirin, LDA)은 임신 및 시험관아기에 도움이 될까?

반응형

 

어떤 환자분이 질문을 하였습니다.

"시험관아기 시술을 하려고 하는데 아스피린 주세요"

아스피린을 복용하면 시험관 아기 시술의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다고 들었다는데, 정말로 아스피린을 복용할 경우 임신 성공률을 높일 수 있을까요?

시험관아기 시술이란 무엇인가?

시험관아기 시술을 난임 시술 중 하나입니다.

난임 시술을 크게 세 가지로 나뉘는데, 약물치료, 인공수정, 시험관아기 시술이 있습니다.

 

먼저 약물치료여성의 배란이 잘 되지 않거나 생리 주기가 불규칙한 경우, 배란유도제를 사용하여 임신 확률을 높이는 것입니다.

그다음 인공수정을 실시하는데, 인공수정은 배우자의 정자를 얻어내어 수정할 수 있는 처리를 한 이후 여성의 자궁 안에 직접 넣어주는 것입니다.

여기서 정자를 처리한다는 것은 운동성이 좋은 정자를 선별하는 것입니다.

그 이후의 과정은 자연임신 과정과 동일합니다.

시험관아기 시술은 인공수정이 여러 번 실패할 경우에 시도합니다.

만약 여성의 나이가 많거나 자궁내막증이 심하거나 나팔관이 막히거나 정자 가임력이 많이 저하되었을 경우 인공수정이 아닌 바로 시험관아기 시술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시험관 아기 시술여성의 몸 안에서 일어나는 수정의 과정을 몸 밖에서 인위적으로 이뤄지게 하여 임신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먼저 여성이 10~14일 동안 매일 배란유도제를 맞다가 적절한 시기에 난자를 채취합니다.

남성의 정액도 채취하여 처리를 통해 건강한 정자를 선별합니다.

이후 배양관에서 수정시키고 2~5일 동안 배양을 하여 여성의 자궁 내로 이식해 임신을 유도합니다.

이러한 시험관아기 시술의 임신 성공률은 30% 내외입니다.

2. 저용량 아스피린의 작용 기전

저용량 아스피린 약 100-325mg 정도로 혈행 개선의 목적으로 복용합니다.

혈소판의 응집을 막는 것으로 혈행 개선을 유도하여 각 기관으로의 혈행이 원활하도록 해줍니다.

난소 및 임신과 관련된 장기들에도 혈행이 원활하여 양분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각 기관의 능률이 오르게 됩니다.

즉, 이것을 통해 임신의 성공 확률이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3. LDA(Low-Dose Aspirin)와 관련된 논문

위의 논문에 따르면 LDA를 복용한 경우에 배아형성의 특정 단계(Grade 3)에서 대조군과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또한 위의 표에서는 수정 성공이 LDA군(71.8%)이 대조군(65.15%)에 비해 높으며 유의미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4. 결론

위의 결과에 따라 저용량의 아스피린(LDA)을 복용하는 것은 자연 임신 성공률을 높일 뿐만 아니라 난임시술에 있어서도 임신 성공률을 높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고로 시험관 아기 시술에서도 임신 성공률을 높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임산부 및 예비 임산부의 경우, 여러 가지 변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의사 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한 저용량 아스피린(LDA)의 복용은 권장될 수 있다고 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