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

삼재, 형과 살

반응형

안녕하세요 팔리입니다.

오늘은 삼재와 형 그리고 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삼재는 삼합과 방합을 이용한 신살로 3년간 지속되며 시작하는 해를 들삼재, 중간을 묵은삼재, 마지막 해를 날삼재라고 합니다. 

 

혹시라도 삼합과 방합이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링크에 잘 설명되어 있으니 확인 부탁드립니다. 

 

https://pallypal.tistory.com/entry/%EC%B6%A9%EA%B3%BC-%ED%95%A9-%EC%82%BC%ED%95%A9%EB%8C%80%EA%B8%B8%EC%9D%BC

 

충과 합, 삼합대길일

안녕하세요 팔리입니다. 오늘은 사주명리학에서 충, 합, 신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충이란 충살로서 천간충과 지지충이 있으며 사주명리학에서 변화와 변동을 의미합니다. 천간충은 내가

pallypal.com

 

본인의 삼재는 본인의 띠가 무엇인지 알면 알 수 있습니다. 

삼합 지지(띠) 삼재인 해
사유축 해자축
신자진 인묘진
해묘미 사오미
인오술  신유술

예를 들어 본인의 띠가 뱀(사)띠이면 삼재는 해년 자년 축년이 됩니다. 

 

삼재의 기간이 있는데, 인 신 사 해년에 태어난 사람은 삼재가 3년 동안 지속되는데 이는 들삼재 묵은삼재 날삼재를 모두 겪는다는 것을 말합니다.

자 오 묘 유년에 태어난 사람은 묵은삼재와 날삼재만 있습니다. 즉 삼재가 2년이 되는 것이죠.

진 술 축 미년에 태어난 사람은 날삼재만 있습니다. 

 

 

형은 형살이라고도 하며 충과 작용이 비슷한데 삼형, 상형, 자형이 있습니다.

삼형은 인사신, 축술미의 조합인 경우를 말하고

상형은 자묘

자형은 진진, 오오, 유유, 해해 인 경우를 말합니다. 

 

살은 분류를 하면서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괴강살은 모든 사람을 제압하는 살로 해당하는 조합은 무진 무술 경진 경술 임진 임술입니다

양인살은 강렬함, 난폭함, 성급함을 의미하며 조합은 병오, 무오, 임자입니다.

백호대살은 피를 보는 살인데 뭐든 너무 열심히 하다가 다치는 살이라고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해당하는 조합은 갑진, 을미, 병술, 정축, 무진, 임술, 계축입니다.

 

괴강살, 양인살, 백호대살은 일주에 있을 때 가장 강력하고 그다음 순으로 월주, 연주, 시주가 됩니다. 특징으로는 고집이 세고 지배당하기를 싫어하며 타인의 인정을 좋아합니다. 추진력과 배짱이 있고 독립적이고 자유로운 직업이 잘 맞으며 명예 지향적이고 어릴 적 사건 사고 및 작은 수술을 한 경우가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역마살은 삼합의 첫 번째 글자로 활동범위가 넓은 특징이 있고 인 신 사 해가 해당합니다. 일지에 있을 때 가장 강하고 그다음 순으로 월지, 연지, 시지입니다.

 

도화살은 삼합의 두 번째 글자로 인기가 많고 끼가 있어서 연예계나 방송계에 적성이 있습니다. 조합으로는 자 오 묘 유입니다.

 

명예살(화개살)은 삼합의 세 번째 글자로 고집이 세고 지배당하는 것을 싫어합니다. 자신을 신임하고 인정해주면 2배의 능력을 내며 독립적이고 자유로운 직업이 좋습니다. 조합으로는 진 술 축 미입니다.

 

천문성은 사람의 특성, 건강이나 적성, 개성 등을 다른 사람에 비해 잘 분석하고 읽어내는 것을 말합니다. 해당 조합으로는 묘 술 해 미 인 유입니다. 묘 술 해 미가 인 유보다 좀 더 뚜렷한 특성을 보인다고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천문성이 있는 사람은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직업을 하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의사, 한의사, 간호사, 약사, 변호사, 검사, 판사 등이 있습니다.   

 

현침살은 뾰족한 것을 가지고 하는 직업이 좋은데, 한의사의 침, 의사 간호사의 주사, 기자의 연필 등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조합으로는 갑 신 오 미 신이 있습니다.

 

귀문관살은 감수성이 예민하고 끼가 많은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잡귀가 씌어 질명을 앓기 쉽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쉽게 얘기해서 많이 예민한 사람을 생각하면 될 듯합니다. 조합으로는 진해 자유 미인 사술 오축 묘신이 있습니다. 특징으로는 신경 예민, 감각 발달, 감수성 발달, 끼가 있어 예술가, 문학가, 상담가, 사회복지사 등이 어울립니다. 반면 배짱이나 추진력은 없으므로 사업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원진살은 서로의 띠로 겉궁합을 살펴볼 때 확인하는 살로 서로 맞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멀리 있으면 서로 보고싶고 애가 끓는데 막상 만나면 항상 싸우고 티격태격합니다. 원진살 관계라면 애초에 시작을 하지 않거나 연을 끊는 것이 서로에게 도움이 됩니다. 조합으로는 쥐-양, 소-말, 호랑이-닭, 토끼-원숭이, 용-돼지, 뱀-개입니다. 추가적으로 궁합에서 남녀의 태어난 달의 합이 10이면 겉궁합이 좋지 않습니다. 

 

속궁합으로는 태어난 일지를 대조하여 원진살 또는 충살이 있으면 불길하고 합을 한다면 궁합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남녀의 일지가 충살이나 원진살 관계라면 좋지 않습니다.

 

대체로 연지로 겉궁합을, 일지로는 속궁합을, 월지는 전체궁합을 아울러 볼 때 참고합니다. 

반응형

'사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견과 겁재  (0) 2022.01.03
음양오행으로 보는 건강과 육친론  (0) 2022.01.03
충과 합, 삼합대길일  (0) 2022.01.02
천간과 지지 그리고 병존  (0) 2022.01.01
음양오행과 사주팔자  (0) 2022.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