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과 건강

비타민의 분류 및 효과 3-2

반응형

 

 

이번 글에서 요약해 볼 비타민입니다.

 

비타민 리스트
5. 비타민 B5
6. 비타민 B6
7. 비타민 B12
8. 비타민 C

5. 비타민 B5(판토텐산)

 

 

비타민 B5는 코엔자임 A각종 대사에 관여합니다.

지방 대사, 단백질 대사, 콜레스테롤의 대사 등 많은 대사에 관여하는데, 특히 세포 재생에 효과가 있어 외용제로서 모발을 굵게 만들거나 손상된 피부조직을 재생 및 상처 회복을 촉진하는데도 사용됩니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보면, 마이녹실을 보면 판토텐산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판텐은 아기를 키우시는 분들에게 참 익숙한 상품이죠. 아기들 기저귀 습진에도 쓸 수 있을 정도로 순한 성분입니다. 마이녹실이나 비판텐이나 모두 비타민 B5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B5는 여러 가지 대사에 관여하는 만큼 고지혈증에도 효과가 있는데. 지질의 합성 및 대사에 관여하여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LDL과 중성지방인 TG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만성피로에도 좋고 간 피로에도 효과가 있으며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6. 비타민 B6(피리독신)

 

 

비타민 B6는 세로토닌으로 우리 몸의 감정 및 신경을 조절하는 물질입니다.

우울하거나 불안할 때 도움을 주는 것으로 생리 전 증후군(PMS)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진통 작용 및 수면개선, 단맛 탐닉 억제 및 장 트러블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피임약을 복용해야 하는 경우 피리독신이 부족해지므로 꼭 보충해주셔야 합니다.

적혈구의 헤모글로빈의 합성에 필요한 물질로서 빈혈에 도움이 되며, 가장 중요한 것은 항호모시스테인 물질로서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항호모시스테인 물질로는 비타민 B6, B9, B12가 있습니다. 이는 심혈관 및 뇌의 혈관 개선에 도움을 주고, 눈에서는 황반 변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7. 비타민 B12(사이아노코발라민)

 

 

비타민 B12는 마이엘린 수초를 형성하는 것으로 신경 손상을 회복하고 신경을 보호하여 이상감각, 저림 및 통증에 효과가 있는 비타민입니다.

마이엘린 수초는 우리 몸의 신경세포를 감싸고 있는 절연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신경전달의 효율을 높여주는 아주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활성 형태로는 하이드록소코발라민 메코발라민이 있습니다.

비타민 B6와 마찬가지로 헤모글로빈의 형성에 필요한 물질이므로 빈혈에 도움이 되며 항호모시스테인 효과가 있습니다.

8. 비타민 C(아스코르브산)

 

 

비타민 C는 모든 사람들에게 익숙한 비타민입니다.

비타민 C는 항산화 효과가 있으며 활성산소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을 회복하는데 필요하며 피부에서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여 피부 미백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C는 콜라겐을 생성하는데 필요한 물질로 피부조직을 형성하고 탱탱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동시에 잇몸에서 피가 자주 날 때, 잇몸 지혈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C는 백혈구의 능력을 높이고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하여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밖에 요산 수치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통풍에 도움을 주며, 철분제와 함께 복용 시 철분의 흡수를 돕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