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

편인과 정인

반응형

안녕하세요 팔리입니다.

오늘은 사주팔자에서 편인과 정인의 의미를 알아보겠습니다. 

 

 

편인은 공부, 부동산, 문서, 도장을 주관하는데 여기서 공부는 끼가 필요한 분야로 예를 들어 예술, 연예, 기술, 발명 분야 등을 말하고 남자와 여자에게 어머니를 의미합니다. 

 

편인이 발달한 사람은 어떤 한 분야에 독특한 재능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끼가 있는 사람입니다. 편인과 관련된 공부는 독특한 재능을 발휘하는 공부를 말합니다. 자비롭고 덕망이 있으며 타인에게 자신의 감정을 능수능란하게 표현하지는 못하지만 주어진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이 탁월합니다. 

 

편인이 과다한 사람은 말의 시작과 끝이 다르고 겉과 속이 다르지만 사기성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행동에 일관성이 부족하고 마음도 급하고 행동도 급하며 무언가를 하려고 하지만 너무 큰 기대와 희망을 품고 큰 목표를 정했다가 지나친 욕심 때문에 자칭 화를 부르는 경우가 생깁니다. 금전에 무리하게 욕심을 내면 인생의 굴곡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마마보이나 마마걸의 기질이 있습니다. 밖에서는 인간성 좋고 따뜻한 마음의 소유자로 인정받지만 집안에 들어와서는 외동아들 특유의 기질을 발휘하며 고집을 부리고 가족들에게 기대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편인이 과다한 사람은 행동이 독창적입니다. 내적인 신념이 강해서 미래에 강한 희망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이 가지고 있는 영감이나 아이디어를 실현시키려는 의지와 결단력, 인내심이 강합니다. 하지만 성격이 급하고 끈기 있게 보단 대충대충 쉽게 처리하려고 하는 순간들이 있고 자신의 재주를 믿고 일을 벌이지만 금방 실증내고 끝을 맺지 못하고 용두사미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과 타인의 능력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목표 달성을 위해 모든 시간과 노력을 다해 일합니다. 하나의 완성품이 탄생하면 또 다른 목표에 매진하지만 어떤 일이 자신의 본업인지 의심할 때가 많습니다. 머리가 총명하고 두뇌 회전이 빨라서 순간적인 재치가 있고 임기응변에 능합니다. 약간 급한 성격과 끈기가 부족한 면은 보완해야 합니다. 자신의 능력 부족으로 일을 제대로 끝맺지 못해 실패하거나 어려움이 닥치면 가까운 가족이나 주위 사람들에게 책임을 떠넘기고 자신은 회피하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을 곤경에 빠지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인은 공부, 부동산, 문서, 도장을 주관하며 남자 여자 모두에게 어머니를 의미합니다. 

 

정인이 발달한 사람은 마음이 따뜻하고 덕망이 있으며 자비롭고 생각의 폭이 넓습니다. 모성본능이 강하고 여린 편이며 칭찬에 민감합니다. 머리가 총명하고 감각이 빠릅니다. 소심하고 내성적이며 타인에 대한 배려가 깊고 동정심이 많습니다. 자신과 가까운 사람들이 즐거워하고 기뻐하는 일들을 만들려고 노력하고 즉흥적이고 계획성과 배짱이 부족해 보이지만 배움에 대한 끊임없는 열정은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더불어 상상력이 탁월합니다. 하지만 어려운 상황에 처하면 잘 대처하지 못하고 극한 상황이 닥치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며 주위 사람들의 비판적인 말에 쉽게 상처를 입습니다. 사람들과 어울리기보다는 혼자 고독을 즐기거나 소수의 사람들과 모임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타인의 마음을 쉽게 파악하는 능력이 있으며 상담가의 기질이 있습니다. 순간 판단력은 늦지만 한 번 시작한 일을 꾸준히 밀고 나가 결말을 잘 이끌어냅니다. 항상 예의 바르게 행동하고 품위를 유지하려고 합니다. 

 

정인인 사람은 행동과 사고가 안정적인 사람으로 내적인 신념은 강하지만 변화와 모험을 싫어합니다. 책임감이 강하고 온정적이며 헌신적입니다. 인내심이 강해서 세부적이고 반복적인 일을 끝까지 잘 해냅니다. 무슨 일을 하던지 다른 사람의 사정을 고려하여 결정하며 자신의 감정과 타인의 감정 변화에 매우 민감합니다. 

 

인성이 많으면 주변에서 도와주는 사람이 많습니다. 인성은 받는 성분이고 받을 복의 주머니를 많이 가지고 태어난 것입니다. 따라서 아무리 받아도 만족이 잘 안 됩니다. 

 

인다관설은 인성이 관성을 설기하여 관성이 약해지는 것입니다. 관성을 직장으로 보면 직장에 바라는 것은 많은데 직장이 부실하여 바라는 대로 다 받을 수가 없으니 결국 직장에서 나오게 됩니다. 여자의 입장에서는 남편에게 바라는 것이 많은데 남편이 다 채워주지를 못하니 불만이 많아지게 되는데 남편의 입장에서는 지쳐버리게 됩니다. 인성이 많은 사람들은 외부로부터 자신의 욕구를 채우려 하면 영원히 채울 수 없습니다. 따라서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인성을 채워야 합니다. 남편에게 바라는 것을 줄이고 스스로 공부를 해서 부족한 것을 채워야 합니다. 

 

   편인 장점 편인 단점 정인 장점 정인 단점
년주_초년기_ 조상이며 국가, 나의 어린시절 삶의 모습   어릴 때 식신을 도식하므로 성장에 장애가 되거나 질병이 되며 조상의 혜택이 부족함 조상이 글공부를 한 명예가 있는 조상임

긍정적이고 공부를 잘하게 됨
 
월주_청년기_내가 태어나고 살아가는 환경, 사회의 모습_부모형제의 모습   내가 태어난 환경이나 부모의 환경이 좋지 않은 것임

공부는 기술분야로 가게 됨
부모의 환경이 좋은 것임

공부 인연도 좋아서 공부로 성공해야함
 
일주_중장년기_나의 몸_배우자   남자는 배우자와의 갈등이 일어남

여자는 식상을 그하므로 자식에 신경이 많이 쓰이게 됨
부모로부터 정당한 상속혜택이 있음 배우자 자리에 어머니가 있으니 마마보이의 성향이 됨

부부불화의 요소임

여자는 친정 어머니와 동거할 수 있음
시주_말년기_자식 문서재산이나 임대사업이 가능함 식신이 도식되어 활동력이나 건강이 불안함 정당한 문서이며 결재권이 되어 임대사업을 함

인성은 의지처로 말년에 쉴 장소가 있음
어머니에게 의존하기도 함

여자사주에 인성은 식상을 그하므로 자식의 활동성이 저하되므로 자식과 일찍 떨어져야 함
 
운 초년기_소년기 일찍 눈치가 발달하고 세상 살아가는 처세가 발달함 성장의 장애가 되어 질병이 있음

엄마가 사회활동을 하니 남의 밑에서 눈치를 봄
집안의 학문적, 정신적 도덕성을 이어받음

공부를 잘함
식상이 제어를 받아 성장에 장애가 생김
운 청년기 기술 위주의 이공계 진로로 감 행동의 제약임

건강이 불안함

청년실업자가 될 인자임
정당한 문서의 상속으로 문서나 이권의 혜택을 받음  
운 장년기 부동산 취득이나 임대 사업임 활동성이나 건강의 이상이 생김

여자에게 자식에 대한 근심임
정당한 문서이며 결재권이고 자격이며 인허가권임

문서재산임
 
운 노년기   건강의 불안이고 

여자는 자식근심임
신앙이나 수행 같은 휴식임

늦게 책을 보고 공부를 함
 

 

대운에 인성운이 오면 활동성이 약화되니 사업을 축소해야 합니다. 그리고 임대사업이나 문서 중심의 사업으로 가야 합니다. 

 

세운에 인성운이 오면 편인은 건강문제, 일의 지연, 사업을 축소해야 하고 정인이 오면 정당한 문서의 취득이며 상속 혜택의 인자입니다. 

 

월지에 편인이 오면 건강이나 금전유통이 나빠지지만 정인이 오면 긍정적이고 인정을 받게 됩니다.

 

무인성은 인성에 대한 로망이 생겨 똑똑한 이성에게 잘 끌립니다. 무인성인 여자는 관인소통의 어려움으로 주변에 남자가 있어도 자신을 좋아하는지 잘 모릅니다. 그리고 자꾸 까먹습니다. 인성이 없으니 말과 행동인 식상에 대한 제어력이 부족해서 생각 없이 말을 막 하게 되는데 상대방이 어떤 상황인지 살피거나 생각하지 않고 자신이 하고 싶은 말만 해서 상대방을 당황시킵니다. 결정적일 때 무심해서 인맥을 스스로 차 버리기도 합니다. 무인성은 겉으로 보이는 겉모습을 중요시 여깁니다.

반응형

'사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물복  (0) 2022.02.04
편관과 정관  (0) 2022.01.06
편재와 정재  (0) 2022.01.05
식신과 상관  (0) 2022.01.05
비견과 겁재  (0) 2022.01.03